제행무상 (諸行無常)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 사법인(四法印)
° 제행무상(諸行無常)
* 사법인(四法印)
° 제행무상(諸行無常)
: 일체 모든 것은 시간 속에서 변화하고
유전 상속한다.
° 제법무아(諸法無我)
: 일체 모든 법은 인연법에 의해서
모이고 흩어지므로
그 어떤 것도 실체가 없다.
° 열반적정(涅槃寂靜)
: 모든 중생이 개시허망을 알아서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나
열반에 이르는 것이 최상의 경지다.
° 일체개고(一切皆苦)
: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하는 것이며,
스스로 존재하는 주재자(主宰者)란
없는 것이다.
따라서 세상 모든 것은
무상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현상계의 모든 것은
다 인연으로 생겨나는 것이기에,
모든 것(諸法)은
시간적으로는 무상(無常)하고,
공간적으로는 무아(無我)일 수밖에 없다.
-----------------------------------
° 수처작주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
"머무르는 곳마다 참된 주인이 되어라.
지금 있는 그 곳이, 바로 진리(깨달음)의 세계이니라."
---인생을 살아 갈때,
남을 흉내내지말라
그 대상이 위인이든, 성인이든...
흉내내는 인생은 노예인생이요
껍데기 인생이며, 앵무새 인생이다.
부지런히 성인의 법을 따르고 배우되,
앵무새가 아닌, 자신만의 고유한 목소리를 내야하는 것이다.
°조고각하(照顧脚下)
선가(禪家)에서 쓰는 말로,
'지금 너의 자리, 네 발밑을 유심히 잘보라'는 뜻.
일상생활을 직시하여 조심하여 나아가라는 말이다.
또한 매사를 적당히 해선 안 된다고 경계하는 말이다.
인간들은 자신의 사소한 결점은 알아채지 못하면서
다른 사람의 일은 이러쿵저러쿵 말하기를 선호 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정신이 팔려있다 보면
자신의 일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으므로
자신과 자기 주변의 일을 돌아보며
엄격하게 다스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가르침이다.
스스로 우주의 중심이 되어 깨어있는 마음으로
세상이나, 남이 아닌, 나 자신을 바로 살피면서 살아가라.
---------------------------------------------
일체개고 (一切皆苦)
개시허망 (皆是虛妄)
일편부운 (一片浮雲)
제행무상 (諸行無常)
허망생종멸(虛妄生終滅)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
유전 상속한다.
° 제법무아(諸法無我)
: 일체 모든 법은 인연법에 의해서
모이고 흩어지므로
그 어떤 것도 실체가 없다.
° 열반적정(涅槃寂靜)
: 모든 중생이 개시허망을 알아서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나
열반에 이르는 것이 최상의 경지다.
° 일체개고(一切皆苦)
: 모든 것은 끊임없이 변하는 것이며,
스스로 존재하는 주재자(主宰者)란
없는 것이다.
따라서 세상 모든 것은
무상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현상계의 모든 것은
다 인연으로 생겨나는 것이기에,
모든 것(諸法)은
시간적으로는 무상(無常)하고,
공간적으로는 무아(無我)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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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처작주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
"머무르는 곳마다 참된 주인이 되어라.
지금 있는 그 곳이, 바로 진리(깨달음)의 세계이니라."
---인생을 살아 갈때,
남을 흉내내지말라
그 대상이 위인이든, 성인이든...
흉내내는 인생은 노예인생이요
껍데기 인생이며, 앵무새 인생이다.
부지런히 성인의 법을 따르고 배우되,
앵무새가 아닌, 자신만의 고유한 목소리를 내야하는 것이다.
°조고각하(照顧脚下)
선가(禪家)에서 쓰는 말로,
'지금 너의 자리, 네 발밑을 유심히 잘보라'는 뜻.
일상생활을 직시하여 조심하여 나아가라는 말이다.
또한 매사를 적당히 해선 안 된다고 경계하는 말이다.
인간들은 자신의 사소한 결점은 알아채지 못하면서
다른 사람의 일은 이러쿵저러쿵 말하기를 선호 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정신이 팔려있다 보면
자신의 일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으므로
자신과 자기 주변의 일을 돌아보며
엄격하게 다스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가르침이다.
스스로 우주의 중심이 되어 깨어있는 마음으로
세상이나, 남이 아닌, 나 자신을 바로 살피면서 살아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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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개고 (一切皆苦)
개시허망 (皆是虛妄)
일편부운 (一片浮雲)
제행무상 (諸行無常)
허망생종멸(虛妄生終滅)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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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상무상(有相無相)
개시허망(皆是虛妄)
-무상세계에 들어가면
유상세계보다 더 허망하니라.
-<신약본초>- 전편, 465쪽
----------------------
악중유선 즉선(惡中有善 卽善)
비록 악행 중에 베푼 작은 선일지라도 그 것은 선이요,
선중유악 즉악(善中有惡 卽惡)
선행 중의 사소한 악이라도 그 것은 분명한 악이다.
/無碍..._()_
*부산 해운대구 중동...(해월정) /무애(無碍(礙) _()_
010-8755-3055
[이환=이헌=무애]
[李桓=李憲=無碍]
(Daum 블로그, 무소정)
(트위티)
(한국문학도서관, 홈-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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