七星山과 四神圖와 天氣-오행(五行)과 장기(臟器)의 상관관계
/李時明(無碍堂)
칠성산(七星山)과 사신도(四神圖)와 천기(天氣) / 李時明
*칠성산(七星山) = 지두칠성(地斗七星)
=칠보산(七寶山)=칠보성(七寶星)
*백두산(白頭山): (天)
탐랑성(貪狼星)=천추성(天樞星)
(法道)
설악산(雪嶽山):
문곡성(文曲星)=천권성(天權星)
북수 현무(北水 玄武) 숙살(肅殺)
태백산(太白山)
: 파군성(破軍星)=요광성(搖光星)
서금 백호(西金 白虎)병살(倂殺)
*금강산(金剛山): (人)
:녹존성(祿存星)=천기성(天璣星)
남화 주작,계(南火 朱雀,鷄)-봉황(鳳凰)
[화(禍),해(害)]
지리산(智異山):
염정성(廉貞星)=옥형성(玉衡星)
중토 황용(中土 黃龍) 추살(推殺)
계룡산(鷄龍山):
무곡성(武曲星)=개양성(開陽星)
동목 청룡(東木 靑龍) 수연(壽延)-수명장수
*한라산(漢拏山): (地)
거문성(巨門星)=천선성(天璣星)
(일, 형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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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도(四神圖)
*오신(五神)-오성(五星)
동목청룡(東木靑龍)/수연(壽延)-무병장수(壽命延)
서금백호(西金白虎)/병살(倂殺)-병무(兵務)대추살
중토황용(中土黃龍)/추살(推殺)-無道逆者 대추살
남화 주작,계(南火 朱雀,鷄) / 화(禍),해(害)-재앙응보 대숙살
북수현무(北水玄武)/숙살(肅殺)-無道逆者 대숙살
2011.09.30./多勿-李時明 (010-5594~3050)
(無所亭) http://blog.daum.net/hanv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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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출처와 작자를 분명히 명기할 것을 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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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신도(四神圖)
"동,서,남,북"의 방위를 나타내고,
우주의 질서를 진호(鎭護)하는
상징적인 동물을 그린 그림.
사신(四神)은 ‘사령(四靈)’ 또는
‘사수(四獸)’라고도 하는데,
동쪽의 청룡(靑龍),
서쪽의 백호(白虎),
남쪽의 주작(朱雀),
북쪽의 현무(玄武)를 일컫는다.
사신에 대한 도상(圖像)과 관념이
언제부터 유래했는가는 분명하지 않다.
중국의 전국시대에서 진한시대(秦漢時代)에 걸쳐
정착된 것으로 생각된다.
사신에 대한 개념은 오행설(五行說)과도 관련이 깊다.
≪회남자 淮南子≫ 천문훈(天文訓)에는
오성(五星)을 설명하면서...
동방은 목(木)이며, 그 동물은 창룡(蒼龍),
남방은 화(火)로, 그 동물은 주조(朱鳥)=주작(朱雀),
중앙은 토(土)이며, 그 동물은 황룡(黃龍),
서방은 금(金)으로, 그 동물은 백호(白虎),
북방은 수(水)로, 그 동물은 현무(玄武)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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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룡(靑龍) : 몸에 뱀의 비늘로 무늬를 넣고,
눈을 부리하게 뜨고
머리에 뿔이 한 개, 혹은 두 개, 돋아 있으며
화염을 뿜고 있는 것이 통례이다.
백호(白虎) : 호랑이의 특징을 살린 얼굴과
호피문이 표시되며, 혀를 내밀어 위용을 과시한다.
주작(朱雀) : 봉황(鳳凰)의 모습과 유사한 형상인데,
일반적으로 "한 쌍"으로 등장한다.
현무(玄武) : "거북과 뱀"으로 표현되는데,
다른 것과는 달리 "실존하는 동물"로 구성되어 있다.
"뱀이 거북"의 몸을 휘어 감고
서로 "한 쌍"이 엉켜서 그려지기도 한다.
* 북두칠성(北斗七星)
: 칠성신(七星神) : 북두칠성의 일곱 성을 인격화한 신.1) 탐랑성(貪狼星) : 괴(魁)의 첫 번째 별로 정성(正星)이라고 하니,
천지인(天地人)에서 "하늘"이 된다. ...天 (法道)
주로, 양(陽)의 덕(德)을 맡으며 천자(天子)의 상이다.
이 별은 하늘의 으뜸이 되는 "법도(法道)"를 정한다.
생명의 근원인 물이 생하므로 생기성(生氣星)이라고 한다.
하늘의 축(軸)이라 하여, "천추성(天樞星)"이라고도 한다.
2) 거문성(巨門星) : 법성(法星)이라고 하니,
천지인(天地人)에서 "땅" 이 된다. ...地 (일, 형벌)
주로 음(陰)적인 "일과 형벌"을 주관하고, 황후(皇后)의 상이다.
설날에 복주머니를 차고 다니고 복조리를 돌리는 풍습은
이 별과 연관이 있다. "천선성(天璣星)"이라고도 한다.
3) 녹존성(祿存星) : 영성(令星)이라고 하니,
"재난과 해침"을 맡는다.
천지인(天地人)에서 (人) "사람" 이 되고, ...人 [화(禍),해(害)]
오행으로는 화(火)를 맡는다. ... 火 (南) 朱雀 (赤)
이 별은 인간이 성취하는 만큼 상대적으로
"화(禍)와 해(害)"도 함께 받게 하는 별이다.
"천기성(天璣星)"이라고 하며, 천선성(天璣星)과 함께
천체의 위치를 재는 천체의(天體儀)를 이룬다.
4) 문곡성(文曲星) : 벌성(伐星)이라고 하니,
하늘의 이법으로 무도한 것을 치는 일은 한다.
때(時)가 되고, 수(水)를 맡는다. ...水 (北) 玄武 黑(紫) 숙살(肅殺)
하늘의 모든 권리를 한 손에 거머쥔 별이다.
하늘의 저울추인 "천권성(天權星)"이라고도 한다.
5) 염정성 (廉貞星) : 살성(殺星)이라고 하니,
죄 있는 자를 죽이는 일을 한다.
음(陰)이 되고 토(土)를 주관한다. ...土 (中) 戊己 黃 추살(推殺)
북두칠성의 중심을 잡아 주는 별이다.
"옥형성(玉衡星)"이라고도 한다.
6) 무곡성 (武曲星) : 위성(危星)이라고 하니,
하늘의 오곡을 저장하는 창고이다.
율(律)이 되고 목(木)을 주관한다. ...木 (東) 靑龍 靑 수연(壽延)
무곡성(武曲星)은 일곱별 중에서 가장 위력적인 별이다.
인간의 수명을 연장하는 길성(吉星)이다.
「"옥추경"(玉樞經)」에서는, 이 별을
"구천응원 뇌성보화 천존" (九天應元 雷聲普化 天尊)이라고 한다.
"양기를 열어준다"는 뜻의 "개양성(開陽星)"이라고도 한다.
7) 파군성 (破軍星) : 응성(應星)이라고 하니, 병사에 관한 일을 맡는다.
성(星)이 되고 금(金)을 주관한다. ...金 (西) 백호 白 병살(倂殺)
"천기의 출입"을 관장하는 별이다.
빛을 반짝인다는 뜻의 "요광성(搖光星)"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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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9.30./多勿-李時明 (010-7546~3050)
(無所亭) http://blog.daum.net/hanvak
오행(五行)과 장기(臟器)의 상관관계
음양오행(陰陽五行)과 장기(臟器)개념(槪念)
오행(五行) 이란?
1) 木 : 나무는 자라나는 것과 푸름을 상징한다.
木의 색은 청색이며 계절은 봄(春)이고,
봄바람이 많이 불기에 오기(五氣) 중에 바람(風) 이며, 방향은 해가 뜨는 동(東)이다.
봄(春)-동(東)-청(靑)-청룡(靑龍)-간(肝)/담(膽)
- 인체에서는 오장(五臟)중에 간(肝)에 속하고,
- 육부(六腑)중에 담(膽)이 여기에 속하며
- 담(膽)의 기능이저하되면 눈이 노랗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 이것은 간(肝)과 담이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 그래서 오관(五官) 중에 눈(目)이 여기에 속하고
- 간이 나쁘면 성격이 급해지고 화를 잘 내기 때문에
- 오지(五志) 중에는 노(努)에 속하며, 형체(形體)는 힘줄(筋)이다.
간(肝) 간(肝)과 쓸개=담(膽)
상생(相生)관계 : 물(水) ⇒ 나무(木) ⇒ 불(火)
물이 없으면 ⇒ 나무가 살 수 없고 ⇒ 나무에 불이 붙는다
상극(相剋)관계: 쇠톱(金)이 ⇒ 나무(木)를 자르고 ⇒ 나무가 흙(土)이 된다
2) 火 : 불은 오기(五氣)중에 열(熱)이며,
색은 붉은 색(朱=赤)이고, 계절은 한 여름(夏)에 속하고
방향은 더운 남(南)쪽 방향이다.
여름(夏)-남(南)-적(赤)-주작(朱雀)=>계(鷄)-심장(心臟)/소장(小腸)
- 오장(五臟)중에 심장(心臟)이 여기에 속하고 심장의 기능이 항상 타올라야 한다.
- 심장(心臟)의 기능이 상승되면, 많이 웃기 때문에 五志 중에서 희(喜)이고,
- 五官에서는 혀(舌)가 이에 속하며, 혀끝이 빨간 사람은 心火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 육부(六腑)에서는 소장(小腸)이 여기에 속하며 형체는 맥(脈)이다.
심장(心臟) 소장(小腸)
≫ 상생관계 : 나무(木)가 있어야 ⇒ 불(火)에 탈 수 있고 ⇒ 불(火)이 있어야 재를 만들어 흙 (土)이 된다.
≫ 상극관계 : 물(水)이 ⇒ 불을 끄고, 불(火)이 ⇒ 쇠(金)를 녹인다.
3) 土 : 흙은 중간(中)에 있고, 색은 황색(黃)이며 계절은 늦여름(晩夏)이다.
이때는 습(濕)하기 때문에 五氣에 중에서 습(濕)이 여기에 속한다.
오장(五臟)에서 비장(脾臟)이 여기에 속하며
비장이 영양을 공급하므로 비장이 약하면 영양공급이 되지 않는다.
늦여름(晩夏)-중(中)-황(黃)-황용(黃龍)=>-비장(脾臟)/위장(胃腸)
- 육부(六腑)에서는 위장(胃腸)이 여기에 해당되므로
위장과 비장은 음식(영양)을 섭취하는 것과 관계가 깊다. - 음식은 입으로 들어가므로 오관(五官)중에 입(口)이 여기에 속한다.
- 무슨 생각과 고민을 많이 하면 입맛이 떨어지는데, 이는 위의 기능이 떨어져서 그런 것인데,
- 그래서 五志 중에서 생각(思)이 여기에 속하고,
- 음식을 먹는 것이 살이 찌는 것과 관계가 있으므로 살(肉)이 여기에 속한다.
위장(胃腸) 비장(脾臟
≫ 상생 관계 : 불(火)이 재를 만들어 ⇒ 흙(土)이 되고, 흙(土)속에서 ⇒ (金)가 나온다.
≫ 상극관계 : 나무(木)가 썩어서 ⇒ 흙(土)이 되고, 흙(둑)이 ⇒ 물(水)을 막는다.
4) 金 : 쇠는 백색이고, 방향은 서쪽이며 계절은 가을(秋)이다.
가을은 건조하기 때문에 五氣중에서 건조(操)가 여기에 속한다.
가을(秋)-서(西)-백호(白虎)-폐(肺)/대장(大腸)
- 오장(五臟) 중에 폐(肺)가 여기에 속하며, 폐가 건조하면 병이 생기고,
- 피부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피부도 건조하고 좋지 않다.
- 폐와 기관지가 좋지 않으면, 인후염 등이 발생한다.
- 따라서 폐와 기관지가 좋지 않거나 인후염의 질병에 있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피부가 건조하다.
- 평소에 잘 울거나 우울증에 걸린 사람 중에는 폐의 기능이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
- 그래서 五志 중에서 우(憂)가 여기에 속한다.
- 육부(六腑) 중에는 대장(大腸)이 여기에 속하며 폐(肺)는 호흡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 오관(五官) 중에 코이며 形體는 피부이다.
폐(肺) 대장(大腸)
≫ 상생 관계 : 흙(土) 속에서 ⇒ 쇠(金)를 얻을 수 있고, 쇠가 녹으면 물(水)이 된다.
≫ 상극관계 : 불(火)이 ⇒ 쇠(金)를 녹이고, 쇠톱이 ⇒ 나무(木)를 자른다.
5) 水 : 물은 차기 때문에 겨울(冬), 추운 북(北)쪽 방향이고,
오기(五氣)에서는 (寒)이 여기에 속하며 색은 흑색(黑)이다.
겨울(冬)-북(北)-흑(黑)-현무(玄武)-신장(腎臟)/방광(膀胱)
오장(五臟) 중에서는 우리 몸의 기운이 나온다는 신장(腎臟)이 이에 속하며,
귀가 먹은 것은 나이가 들면 氣가 약해짐을 의미하는 것이며,
- 氣는 신장(腎臟)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五官 중에서 귀(耳)가 여기에 속하며,
- 육부(六腑) 중에서 방광(膀胱)이 *[출처]: 방광 [膀胱, bladder ] | 네이버 백과사전
- 여기에 속하며 형체로써는 뼈(骨)이다.
- 깜짝 놀라거나 공포를 느끼면 오줌을 싸기에 신장은 五志 중에서 공포(恐) 이다.
신장(腎臟) 신장(腎臟) -콩팥
신장(腎臟)과 방광(膀胱)
≫ 상생 관계 : 쇠(金)가 녹으면 ⇒ 물(水)이 되고 ⇒ 나무(木)를 자라게 한다.
≫ 상극관계 : 흙(土)이 ⇒ 물(水)을 막고, 물이 ⇒ 불(火)을 끈다.
6) 오행의 상생관계(서로 도와주는 母子의 관계를 말한다)
- 나무가 물이 없으면 자랄 수 없다. (여기서 물은 母가돠고 나무는 子가 된다)
- 나무가 있어야 불을 만들 수 있고,
- 불이 있어야 재를 만들어, 흙이 될 수 있으며
- 흙이 있어야 그 속에서 쇠를 얻을 수 있고,
- 쇠가 녹으면 물이 된다.
木 → 火 → 土 → 金 → 水 → 木
(Tree) (Fire) (Soil) (Gold) (Water) (Tree)
7) 오행의 상극관계(서로 통제하고 제약하는 관계를 말한다)
1. 흙(土)이 물을 막고(제방),
2. 물(水)이 불을 끄고,
3. 불(火)이 쇠를 녹이고
4. 쇠톱(金)이 나무를 자르고,
5. 나무(木)가 없으면 흙을 만들 수가 없다.
木 ↔ 土 ↔ 水 ↔ 火 ↔ 金 ↔ 木
◈ 음양(陰陽)의 조화 원리
◐ 자연계: 대자연의 운행을 음과 양의 균형과 조화로 이루어 짐.
陽(日) |
태 양 |
하 늘 |
빛 |
男 |
左 側 |
外 部 |
南 |
陰(月) |
달 |
땅 |
그림자 |
女 |
右 側 |
內 部 |
北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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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출처와 작자를 분명히 명기할 것을 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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