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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오행(五行)과 장기(臟器)의 상관관계

Demian-(無碍) 2011. 9. 29. 12:49

<소개글>

 

오행(五行)과 장기(臟器)의 상관관계

-음양오행(陰陽五行)과 장기(臟器)개념(槪念)

 

  

    

오행(五行) 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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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木 : 나무는 자라나는 것과  푸름을 상징한다.                 

             木의 색은 청색이며 계절은 봄(春)이고,

             봄바람이 많이 불기에 오기(五氣) 중에 바람(風) 이며, 방향은 해가 뜨는 동(東)이다.

 

                  봄(春)-동(東)-청(靑)-청룡(靑龍)-간(肝)/담(膽) 

 

  • 인체에서는 오장(五臟)중에 간(肝)에 속하고,
  • 육부(六腑)중에 담(膽)이 여기에 속하며
  • 담(膽)의 기능이저하되면 눈이 노랗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 이것은 간(肝)과 담이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 그래서 오관(五官) 중에 눈(目)이 여기에 속하고
  • 간이 나쁘면  성격이 급해지고 화를 잘 내기 때문에
  • 오지(五志) 중에는 노(努)에 속하며, 형체(形體)는 힘줄(筋)이다.      

                                                                 

        간(肝)                       간(肝)과 쓸개=담(膽)

 

    상생(相生)관계 :    물(水) ⇒ 나무(木) ⇒ 불(火)

  

        물이 없으면 ⇒ 나무가 살 수 없고 ⇒ 나무에 불이 붙는다

        상극(相剋)관계: 쇠톱(金)이 ⇒ 나무(木)를 자르고 ⇒ 나무가 흙(土)이 된다

 

 2) 火 : 불은 오기(五氣)중에 열(熱)이며,               

             색은 붉은 색(朱=赤)이고, 계절은 한 여름(夏)에 속하고

             방향은 더운 남(南)쪽 방향이다.

 

여름(夏)-남(南)-적(赤)-주작(朱雀)=>계(鷄)-심장(心臟)/소장(小腸)

 

  • 오장(五臟)중에 심장(心臟)이 여기에 속하고 심장의 기능이 항상 타올라야 한다.
  • 심장(心臟)의 기능이 상승되면, 많이 웃기 때문에 五志 중에서 희(喜)이고,
  • 五官에서는 혀(舌)가 이에 속하며, 혀끝이 빨간 사람은 心火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 육부(六腑)에서는 소장(小腸)이 여기에 속하며 형체는 맥(脈)이다.

      

        심장(心臟)                     소장(小腸)

 

 ≫ 상생관계 : 나무(木)가 있어야 ⇒ 불(火)에 탈 수 있고 ⇒ 불(火)이  있어야 재를 만들어 흙 (土)이 된다.

≫  상극관계 :              물(水)이 ⇒ 불을 끄고, 불(火)이 ⇒ 쇠(金)를 녹인다.

 

 3) 土 : 흙은 중간(中)에 있고, 색은 황색(黃)이며 계절은 늦여름(晩夏)이다.

             이때는 습(濕)하기 때문에 五氣에 중에서  습(濕)이 여기에 속한다.

             오장(五臟)에서 비장(脾臟)이 여기에 속하며 
             비장이 영양을 공급하므로 비장이 약하면 영양공급이 되지 않는다.  

 

늦여름(晩夏)-중(中)-황(黃)-황용(黃龍)=>-비장(脾臟)/위장(胃腸)

 

  • 육부(六腑)에서는 위장(胃腸)이 여기에 해당되므로
    위장과 비장은 음식(영양)을 섭취하는 것과 관계가 깊다. 
  • 음식은 입으로 들어가므로  오관(五官)중에 입(口)이 여기에 속한다.
  • 무슨 생각과 고민을 많이 하면 입맛이 떨어지는데, 이는 위의 기능이 떨어져서 그런 것인데,
  • 그래서 五志 중에서 생각(思)이 여기에 속하고,
  • 음식을 먹는 것이 살이 찌는 것과 관계가 있으므로  살(肉)이 여기에 속한다.

   

          위장(胃腸)                            비장(脾臟

 

 ≫ 상생 관계 : 불(火)이 재를 만들어 ⇒ 흙(土)이 되고, 흙(土)속에서 ⇒   (金)가 나온다.

 ≫ 상극관계 :      나무(木)가 썩어서 ⇒ 흙(土)이 되고, 흙(둑)이 ⇒ 물(水)을 막는다.

 

 4) 金 : 쇠는 백색이고, 방향은 서쪽이며 계절은 가을(秋)이다.    

          가을은 건조하기 때문에 五氣중에서 건조(操)가 여기에 속한다.  

 

                           가을(秋)-서(西)-백호(白虎)-폐(肺)/대장(大腸)

 

  • 오장(五臟) 중에 폐(肺)가 여기에 속하며, 폐가 건조하면 병이 생기고,
  • 피부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피부도 건조하고 좋지 않다.  
  • 폐와 기관지가 좋지 않으면, 인후염 등이 발생한다.
  • 따라서 폐와 기관지가 좋지 않거나 인후염의 질병에 있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피부가 건조하다.
  • 평소에 잘 울거나 우울증에 걸린 사람 중에는 폐의 기능이 떨어져 있는 사람들이 많다.
  • 그래서 五志 중에서 우(憂)가 여기에 속한다.
  • 육부(六腑) 중에는 대장(大腸)이 여기에 속하며 폐(肺)는 호흡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 오관(五官) 중에 코이며 形體는 피부이다.

 

   

            폐(肺)                  대장(大腸)

 ≫ 상생 관계 : 흙(土) 속에서 ⇒ 쇠(金)를 얻을 수 있고,  쇠가 녹으면 물(水)이 된다.

 ≫ 상극관계 :         불(火)이 ⇒ 쇠(金)를 녹이고, 쇠톱이 ⇒ 나무(木)를 자른다.

 

 5) 水 : 물은 차기 때문에 겨울(冬), 추운 북(北)쪽 방향이고,

             오기(五氣)에서는 (寒)이 여기에 속하며 색은 흑색(黑)이다.

             

                 겨울(冬)-북(北)-흑(黑)-현무(玄武)-신장(臟)/방광(胱)

 

          오장(五臟) 중에서는 우리 몸의 기운이 나온다는 신장(臟)이 이에 속하며,

          귀가 먹은 것은 나이가 들면 氣가 약해짐을 의미하는 것이며,

  • 氣는 신장(臟)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五官 중에서 귀(耳)가 여기에 속하며,  
  • 육부(六腑) 중에서 방광(胱) *[출처]: 방광 [膀胱, bladder ] | 네이버 백과사전
  • 여기에 속하며 형체로써는 뼈(骨)이다.   
  • 깜짝 놀라거나 공포를 느끼면 오줌을 싸기에 신장은 五志 중에서 공포(恐) 이다.

 

     

       신장(臟)                 신장(臟) -콩팥

                        신장(臟)과 방광(胱)

 

≫ 상생 관계 : 쇠(金)가 녹으면 ⇒ 물(水)이 되고       ⇒ 나무(木)를 자라게 한다.    

 ≫ 상극관계 :          흙(土)이 ⇒ 물(水)을 막고, 물이 ⇒ 불(火)을 끈다.

 

 6) 오행의 상생관계(서로 도와주는 母子의 관계를 말한다)

  1. 나무가 물이 없으면 자랄 수 없다. (여기서 물은 母가돠고 나무는 子가 된다)
  2. 나무가 있어야 불을 만들 수 있고,
  3. 불이 있어야 재를 만들어, 흙이 될 수 있으며
  4. 흙이 있어야 그 속에서 쇠를 얻을 수 있고,
  5. 쇠가 녹으면 물이 된다.  

 木  →  火  →  土   → 金   →  水    →  木

(Tree)  (Fire)    (Soil)    (Gold)     (Water)    (Tree)

  

 7) 오행의 상극관계(서로 통제하고 제약하는 관계를 말한다)

     1. 흙(土)이 물을 막고(제방),

     2. 물(水)이 불을 끄고,

     3. 불(火)이 쇠를 녹이고

    4. 쇠톱(金)이 나무를 자르고,

    5. 나무(木)가 없으면 흙을 만들 수가 없다.

      木  ↔  土  ↔  水  ↔  火  ↔ 金  ↔  木

 

  ◈ 음양(陰陽)의 조화 원리

 

   ◐ 자연계: 대자연의 운행을 음과 양의 균형과 조화로 이루어 짐.    

 

    陽(日)

     태 양

   하 늘

       빛

      男

      左 側

     外 部

       南

    陰(月)

       달

      땅

    그림자

       女

       右 側

     內 部

       北

 

 

-<소개자료>-

 

사신도(四神圖):

청룡,주작

무,백호                                             

사신도(四神圖)...  

 

東(木)    청룡(靑龍)

南(火)    주작(朱雀)-봉황(鳳凰)

 

北(水)    현무(玄武)  

西(金)    백호(白虎)

 

 

 * 북두칠성(北斗七星)

     -칠성신(七星神) : 북두칠성의 일곱 성을 인격화한 신.


1) 탐랑성 : 괴(魁)의 첫 번째 별로 정성(正星)이라고 하니,
천지인(天地人)에서 "하늘"이 된다.                        
...天

주로, 양의 덕(德)을 맡으며 천자(天子)의 상이다.
이 별은 하늘의 으뜸이 되는 법도를 정한다.
생명의 근원인 물이 생하므로 생기성(生氣星)이라고 한다.
하늘의 축이라 하여, "천추성"이라고도 한다.

2) 거문성 : 법성(法星)이라고 하니,천지인(天地人)에서 "땅" 이 된다.            
                                             ...地

주로 음적인 일과 형벌을 주관하고,

황후의 상이다.
설날에 복주머니를 차고 다니고 복조리를 돌리는 풍습은
이 별과 연관이 있다. "천선성"이라고도 한다.

3) 녹존성 : 영성(令星)이라고 하니,

재난과 해침을 맡는다.
천지인(天地人)에서 (人) "사람" 이 되고,                   ...人 

오행으로는 화(火)를 맡는다.              ... 火     (南)  雀  (赤)

이 별은 인간이 성취하는 만큼 상대적으로
화(禍)와 해(害)도 함께 받게 하는 별이다.
"천기성"이라고 하며, 천선성과 함께 천체의 위치를 재는 천체의를 이룬다.

4) 문곡성 : 벌성(伐星)이라고 하니,
하늘의 이법으로 무도한 것을 치는 일은 한다.
때(時)가 되고, 수(水)를 맡는다.          
...水     (北)  玄武  黑(紫)

하늘의 모든 권리를 한 손에 거머쥔 별이다.
하늘의 저울추인 "천권성"이라고도 한다.

5) 염정성
: 살성(殺星)이라고 하니,

중앙을 맡아서 사방을 도우며
죄 있는 자를 죽이는 일을 한다.

음(陰)이 되고 토(土)를 주관한다.          ...土     (中)  戊己  黃
북두칠성의 중심을 잡아 주는 별이다.
"옥형성"이라고도 한다.

6) 무곡성 : 위성(危星)이라고 하니,

하늘의 오곡을 저장하는 창고이다.
율(律)이 되고 목(木)을 주관한다.          ...木     (東)  靑龍   靑 


무곡성은 일곱별 중에서 가장 위력적인 별이다.
인간의 수명을 연장하는 길성이다.
「옥추경」에서는, 이 별을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이라고 한다.
양기를 열어준다는 뜻의 "개양성"이라고도 한다.

7) 파군성 : 응성(應星)이라고 하니, 병사에 관한 일을 맡는다.
성(星)이 되고 금(金)을 주관한다.         ...金      (西) 백호   白 

천기의 출입을 관장하는 별이다.
빛을 반짝인다는 뜻의 "요광성"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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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所亭) http://blog.daum.net/hanvak